Sugar

Section 1-7. 데이터와 로직 - 분기문

by Sugar0810
Inflearn Rookiss님의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강의를 보고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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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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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문

✔️if

if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이면 특정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조건이 참이면 if 블록 내의 코드가 실행되고, 조건이 거짓(false)이면 if 블록은 건너뛰고 다음 코드가 실행됩니다.

 

✔️else if

else if문은 이전의 if문이 거짓일 때 다른 조건을 확인하고, 해당 조건이 참이면 해당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여러 조건을 연속적으로 검사하고 가장 먼저 참인 조건의 블록을 실행하며, 그 이후의 조건들은 검사하지 않습니다.

 

✔️else

else문은 이전의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 블록을 정의합니다.

조건이 참이 아닌 경우에만 실행되며, if 또는 else if 블록이 실행된 후에 실행됩니다.

 

예시 코드는 스크립트 문단 📝if문 예시에 있습니다.

 

 

 

☑️Switch문

switch문은 변수의 값을 확인하고 그 값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수 또는 문자열 값과 함께 사용됩니다.

 

✔️case

case는 switch문에서 변수의 값과 비교되는 상수 또는 리터럴 값을 나타내며, 해당 값이 switch 표현식의 값과 일치하면 해

당 case 블록 내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default

default는 switch문에서 어떤 case와도 일치하지 않을 때 실행되는 블록을 정의합니다. default 블록은 선택 사항이며, 필요

에 따라 switch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default는 case들 중 어느 것과도 일치하지 않을 때 실행됩니다.

 

✔️break

break는 switch문 내의 case 블록을 종료하고 switch문을 빠져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break를 사용하지 않으면 case 블록

이 종료된 후에 다음 case 블록이 연속적으로 실행됩니다. 따라서, break를 사용하여 각 case 블록의 실행을 중단하

고 switch문을 빠져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C#과의 차이점

C++에서는 break를 생략해도 컴파일 에러가 나지 않고 다음 break를 만날 때까지 아래 case들도 실행됩니다.

C#에서는 case 이후 break; 또는 return;을 사용하지 않으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예시 코드는 스크립트 문단 📝switch문 예시, 📝break 생략 했을 때에 있습니다.

 

 

 

☑️스크립트

📝if문 예시

int x = 10;

if (x > 15)
{
    cout << "x는 15보다 큽니다." << endl;
}
else if (x > 5)
{
    cout << "x는 5보다 크지만 15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 endl;
}
else
{
    cout << "x는 5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 endl;
}

 

📝switch문 예시

int choice = 2;

switch (choice)
{
    case 1:
        cout << "1을 선택했습니다." << endl;
        break;
    case 2:
        cout << "2를 선택했습니다." << endl;
        break;
    case 3:
        cout << "3을 선택했습니다." << endl;
        break;
    default:
        cout << "올바르지 않은 선택입니다." << endl;
        break;
}

 

📝break 생략 했을 때

int choice = 2;

switch (choice)
{
    case 1:
        cout << "1을 선택했습니다." << endl;
    case 2:
        cout << "2를 선택했습니다." << endl;
    case 3:
        cout << "3을 선택했습니다." << endl;
    default:
        cout << "올바르지 않은 선택입니다." << endl;
}

위의 코드에서 choice가 2인 경우, "2를 선택했습니다."와 "3을 선택했습니다."가 모두 출력됩니다. break를 사용하여 각 case 블록을 종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case 2를 만족한 후에도 다음 case 3 블록이 실행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원하는 동작을 얻기 위해 break 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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