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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UDay Seoul: Industry | Industry Vision & Roadmap Review

by Sugar0810

🍿 이 글은 24년 10월 2일 서울에서 열린 U/Day Seoul: Industry 행사에 참석한 후 강연을 리뷰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인 견해가 추가된 부분이 있으니 정독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U/Day Seoul: Industry는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혁신적인 사례와 기술을 선보이며 자동차, 제조, 건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Unity를 활용한 경험을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 9:30 - 10:00 | Industry Vision & Roadmap (OFFLINE)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Unity의 비전과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민경준, 인더스트리 사업 본부장, Unity

김범주, 애드보커시 리더, APAC, Unity

 

📚 Unity is committed to Industry

Unity Industry에서 강조하는 그들이 산업 분야에 전념하는 이유는 주로 실시간 3D (RT3D) 기술의 강력한 활용과 산업 전반에 걸친 효율성 향상 때문입니다. Unity는 산업계에서 사용하는 복잡한 3D 데이터와 시뮬레이션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비주얼라이제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설계, 제작, 교육, 유지보수에 이르는 다양한 단계에서 의사결정 속도를 향상시키고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합니다.

 

📖 Unity RT3D의 개념

RT3D(Real-Time 3D) 기술은 실시간으로 3D 콘텐츠를 렌더링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설계 검토
    실시간으로 3D 모델을 시각화하고 상호작용하여 설계를 평가하고 수정.
  • 교육 및 시뮬레이션
    실제 상황을 반영한 몰입형 시뮬레이션을 통해 작업자 교육과 장비 훈련.
  • 제조 및 유지보수
    AR 및 VR을 활용해 현장에서 작업자에게 실시간 안내를 제공, 유지보수 효율성을 증대.

 

📖 Unity Industry의 특화된 장점

  1. 멀티 플랫폼 지원
    Unity는 모바일, 데스크톱, 웹, AR/VR 디바이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시간 3D 콘텐츠를 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2. 협업 효율성
    Unity의 시뮬레이션 및 시각화 기능을 활용하면 여러 부서가 동시에 데이터를 확인하고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확장성
    산업 분야의 복잡한 요구에 맞춘 플러그인과 사용자 정의가 가능해, 다양한 시뮬레이션 및 운영 체계와 통합이 원활합니다.
  4. 커뮤니티와 에코시스템
    방대한 에셋 스토어, 오픈 소스 커뮤니티, 산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여 필요에 따라 다양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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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Industry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언급된 산업들은 교통, 헬스케어, 리테일, 천연 자원, 인프라, 제조업 등이며 내부 카테고리의 협력사 소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습니다.

  • 교통(Transportation)
    Unity의 실시간 3D 기술을 통해 교통 시스템 시뮬레이션, 자율 주행 차량 테스트, 설계 및 유지 보수 작업을 지원하는 협력사들과 협업
  • 헬스케어(Health Care)
    의료 시뮬레이션, 환자 교육, 수술 훈련 등에서 Unity 기술을 사용하는 헬스케어 기업들과 협력
  • 리테일(Retail)
    실시간 가상 쇼핑 환경, 제품 시각화,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해 Unity와 협력하는 리테일 파트너사
  • 천연 자원(Natural Resources)
    실시간 지질 데이터 시각화, 자원 추출 시뮬레이션 등을 지원하는 파트너들과의 협력
  • 인프라(Infrastructure)
    도시 설계, 건설 프로젝트 시각화, 스마트 시티 구축 등에서 Unity 기술을 사용하는 인프라 관련 협력사
  • 제조업(Manufacturing)
    공정 최적화, 생산라인 시뮬레이션, 설비 유지보수 교육 등을 위해 Unity와 협력하는 제조업체

 

📚 End-to-End platform enables Industry to Connect → Create → Depl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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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의 end-to-end 플랫폼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Unity가 산업 전반에서 Connect (연결), Create (제작), Deploy (배포) 단계로 구성된 워크플로우를 지원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Connect
    다양한 데이터 소스 및 시스템과의 연결
    • PLM/PIM, BIM, GIS, IoT, ERP와 같은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Unity 플랫폼으로 연결
    • Unity Pixyz
      70개 이상의 파일 형식을 지원하며 3D 데이터를 Unity로 불러오는 도구
    • Unity Asset Manager
      모든 RT3D 자산을 관리하는 안전하고 단일한 자산 관리 도구
  2. Create
    실시간 3D(RT3D) 앱을 제작
    • Unity Editor
      실시간 3D 앱을 생성하고 작성하는 환경
  3. Deploy
    다양한 플랫폼으로 배포
    • Unity Runtime
      PC, Mac, iOS, Android, Web, XR과 같은 여러 플랫폼에 무중단으로 멀티플랫폼 배포를 지원
    • Unity DevOps
      개발 팀을 위한 버전 관리 및 자동 콘텐츠 배포와 업데이트를 제공

 

📖 Connect

  • Unity Pixyz SDK
    • 24년 7월 출시
    • Python, C#, C++ 등 표준 환경에서 지원
    • 데이터 관리, 조회 기능 : 팀 내 또는 벤더사와의 협업 용이
  • Unity Pixyz Plugin 3.0
    • CAD, LOD 데이터 등을 자동으로 임포트 해주는 기능

 

📖 Create(Unity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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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 내에서 머신러닝(ML) 및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과정을 안내했습니다. Unity 플랫폼에서 AI 모델을 활용해 앱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소개합니다.

  1. AI/ML 모델 생성 또는 찾기
    OpenAI, TensorFlow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AI/ML 모델을 직접 만들거나 가져옵니다.
  2. Unity로 가져오기
    준비된 AI/ML 모델을 Unity에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가져옵니다.
  3. 통합 및 최적화
    C#과 같은 언어를 활용해 AI/ML 모델을 Unity 환경에서 최적화하고 앱에 통합합니다.
  4. 런타임 플랫폼에 배포
    최종적으로 PC,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런타임 플랫폼에 AI/ML 기능이 포함된 앱을 배포합니다.

이를 통해 Unity는 AI와 머신러닝 기능을 보다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며, 실시간 3D 환경 내에서 AI 모델을 최적화하여 다양한 플랫폼으로 배포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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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런타임 객체 탐지 기능의 예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실시간으로 비디오 피드를 분석하여 객체를 탐지하고, 탐지된 객체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1. 비디오 피드 (Video Feed)
    실시간 비디오 스트림이 입력됩니다. 예시로 도로에서 차량과 신호등 같은 객체들이 포함된 영상이 제공됩니다.
  2. YOLOv8n을 사용한 런타임 간섭 (Runtime interference using YOLOv8n)
    YOLOv8n 모델을 사용하여 객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탐지합니다. YOLO는 매우 빠르고 효율적인 객체 탐지 알고리즘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3. 실시간 피드백 (Real-time feedback about detected objects)
    탐지된 객체들(예: 차량, 신호등)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화면에 탐지된 객체들이 표시되고, 객체의 종류가 태그로 나타납니다.

이 과정은 주로 실시간 객체 탐지와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며, 자율주행, 스마트 시티 모니터링, 물체 인식 기반의 다양한 AI 기술 구현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Unity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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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e 출시

Unity Muse는 Unity의 AI 지원 도구로, 생성 AI(Generative AI)를 통해 개발자가 텍스처나 애니메이션 같은 콘텐츠를 신속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의 작업 시간이 단축되고, 프로젝트 인식 채팅 기능을 통해 더 스마트한 방식으로 작업을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들은 특히 크리에이티브 작업과 반복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창의적인 제안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Unity는 이러한 AI 통합을 통해 디지털 트윈, 게임, 영화, 산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강의에선 Unity Muse가 어떻게 Generative AI를 활용하여 개발 속도를 향상 시키는지 강조하고 있습니다. Unity Muse는 텍스처,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관련 지원을 통해 개발자들의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1. 고해상도 텍스처 (High-resolution textures)
    AI를 사용해 고품질의 텍스처를 빠르게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나 개발자들이 텍스처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캐릭터 애니메이션 (Character animations)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생성합니다. 예시로 "복싱 루틴"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AI가 적절한 애니메이션을 생성하여 기존 모델에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반복적인 애니메이션 작업의 속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3. 프로젝트 관련 채팅 (Project-aware chat)
    Muse Chat 이라고도 하며, 이것은 프로젝트 맥락을 이해하고 AI를 통해 개발자에게 맞춤형 조언(Unity 프로젝트 내 환경의 정보에 기반한 컨텍스트 내에서 적합한 코드 및 개선 사항을 지적)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실시간으로 질문을 하거나 특정 작업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 향상된 조명 효과
    Adaptive Probe Volumes(APV) improve lighting quality and accelerate authoring
  • 라이팅 시나리오
    하늘에서 존재하는 대기 산란 효과 및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라이팅 효과 구현
  • 향상된 최적화
    GPU Instanced Rendering, GPU Occlusion Culling 등을 활용 및 개선하여 타겟 디바이스에 상관 없이 균일한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음
  • 워크플로우 개선
    협력 또는 경쟁을 위한 Multiplayer SDK
  • Sentis 출시
    Import / Connect 과정에서 사용자가 제작한 AI모델 또는 허깅페이스 등의 외부 AI모델을 Unity에 Import하여 작업에 Integration하여 배포하는 단계 제공함. 음성 합성, 소통하는 환경 구축에 사용할 수 있다.

 

📖 Depl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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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의 배포(Deploy) 단계에서 빠르게 앱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버전 관리와 CI/CD 솔루션을 통해 더 자주 릴리스하고, 버그를 빨리 발견하며, 아이디어를 더 많이 시도하고, 더 높은 품질의 앱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입니다.

  • Build Automation (빌드 자동화)
    앱의 빌드 과정을 자동화하여 개발 속도를 높이고, 수동 작업을 줄여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 Storage (저장소)
    클라우드 또는 기타 저장소 솔루션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 Version Control (버전 관리)
    버전 제어 시스템을 사용해 코드 변경 사항을 관리하고 협업을 용이하게 합니다.
  • Analytics (분석)
    사용자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합니다.
  • 멀티플랫폼 지원
    Web, Mobile, Desktop, XR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 손쉽게 배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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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표준에 맞춘 Unity의 클라우드 기반 기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Unity는 클라우드, 컴포넌트, 컴플라이언스, 그리고 라이선스 현대화에 중점을 두어 기업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1. 향상된 관리 (Improved Administration) - Available
    Unity의 클라우드 관리 기능이 개선되었음을 보여줍니다. 프로젝트, 제품, 사용자 설정 등의 관리를 중앙에서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접근 및 보안 (Access & Security) - Available
    접근 제어와 보안 강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클라우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3. 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 (Virtual Private Cloud) - Coming Soon
    곧 제공될 기능으로, 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VPC)를 통해 사용자들이 독립된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4. SOC 2 인증 (SOC 2 Certification) - In Progress
    SOC 2 Type II 인증 절차가 진행 중이며, 이는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강력한 기준을 준수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Unity는 기업 환경에 맞춘 관리, 보안,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규모 산업 사용자들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Unity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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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가 전략적 파트너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Unity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 및 글로벌 통합 파트너와 협력하여 고객의 성공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1. 파트너십의 영역
    • Managed delivery
      관리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안정적으로 제공
    • Platform
      다양한 플랫폼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 Center of excellence
      특정 기술 또는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제공하는 센터들과 협력
    • Distribution
      전 세계적인 배포 네트워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광범위한 고객 접근 가능
    • Technology
      최신 기술을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고객에게 제공
    • Education and training
      교육과 훈련을 지원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사용자의 기술 향상 지원
  2. 전략적 파트너들
    • Capgemini, Booz Allen Hamilton, AWS, Microsoft, Google, Meta, TD SYNNEX, GC Micro, SONDA, OMNIX 등 주요 글로벌 파트너들이 Unity의 생태계 및 고객에게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파트너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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