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Section 1-2. 데이터와 로직 - 변수 기초
Sugar0810
2023. 8. 20. 19:16
Inflearn Rookiss님의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강의를 보고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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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
어디부터 시작할지 막막한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All-In-One 커리큘럼입니다. C++, 자료구조/알고리즘, STL, 게임 수학, Windows API, 게임 서버 입문으로 이어지는 알찬 커리큘럼으로 게임 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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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variable)
데이터(data)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
데이터 타입과 변수명 지정 후 메모리에 올림 → CPU에서 연산처리
✔️전역 변수(Global variable)
- 메모리의 Data 영역에 저장
- 함수 외부에서 선언되며 범위(스코프)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그램 전체에서 접근할 수 있는 변수
✔️지역변수(Local variable)
- 메모리의 Stack 영역에 저장
- 함수 내부에서 선언되며 해당 함수가 호출되어 실행되면 생성되었다가 함수가 종료되면 사라지는 변수
- 해당 범위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다른 함수에서는 접근이 불가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을 정해줄 때 고려할 기준
1. 어떤 정보를 담을 것인가?
2. 어떤 크기를 지정할 것인가? 메모리 확보를 위함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
유형 이름 | 바이트 | 값의 범위 |
char | 1 | -128 ~ 127 |
unsigned char | 1 | 0 ~ 255 |
short | 2 | –32,768 ~ 32,767 |
unsigned short | 2 | 0 ~ 65,535 |
int | 4 | –2,147,483,648 ~ 2,147,483,647 |
unsigned int | 4 | 0 ~ 4,294,967,295 |
__int64() | 8 |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unsigned long long | 8 | 0 ~ 18,446,744,073,709,551,615 |
bool | 1 | false or true |
enum | - | - |
float | 4 | 3.4E+/-38(7개의 자릿수) |
double | 8 | 1.7E+/-308(15개의 자릿수) |
https://learn.microsoft.com/ko-kr/cpp/cpp/data-type-ranges?view=msvc-170
데이터 형식 범위
자세한 정보: 데이터 형식 범위
learn.microsoft.com
☑️주석
✔️용도
협업, 유지 보수 등
✔️사용법
// 이 곳은 컴파일 때 제외 됨
/*
여기도
마찬가지
*/
☑️Script
📝일반적인 프로세스
#include <iostream>
// STL, cout 등
using namespace std;
// 1. 타입과 필드명 선언
int hp;
int main()
{
// 2. 쓰기
hp = 50;
// 3. 읽기
cout << hp;
// std::cout 데이터를 콘솔 화면에 출력할 때 사용
}
📝선언과 동시에 할당
int maxHp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