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cture/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Section 1-2. 데이터와 로직 - 변수 기초

Sugar0810 2023. 8. 20. 19:16
Inflearn Rookiss님의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강의를 보고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강의 보러 가기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

어디부터 시작할지 막막한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All-In-One 커리큘럼입니다. C++, 자료구조/알고리즘, STL, 게임 수학, Windows API, 게임 서버 입문으로 이어지는 알찬 커리큘럼으로 게임 프

www.inflearn.com

 

 

 

☑️변수(variable)

데이터(data)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

데이터 타입과 변수명 지정 후 메모리에 올림 → CPU에서 연산처리

 

✔️전역 변수(Global variable)

  • 메모리의 Data 영역에 저장
  • 함수 외부에서 선언되며 범위(스코프)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그램 전체에서 접근할 수 있는 변수

 

✔️지역변수(Local variable)

  • 메모리의 Stack 영역에 저장
  • 함수 내부에서 선언되며 해당 함수가 호출되어 실행되면 생성되었다가 함수가 종료되면 사라지는 변수
  • 해당 범위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다른 함수에서는 접근이 불가

 

 

 

☑️데이터 타입

데이터 타입을 정해줄 때 고려할 기준

1. 어떤 정보를 담을 것인가?

2. 어떤 크기를 지정할 것인가? 메모리 확보를 위함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

유형 이름 바이트 값의 범위
char 1 -128 ~ 127
unsigned char 1 0 ~ 255
short 2 –32,768 ~ 32,767
unsigned short 2 0 ~ 65,535
int 4 –2,147,483,648 ~ 2,147,483,647
unsigned int 4 0 ~ 4,294,967,295
__int64() 8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unsigned long long 8 0 ~ 18,446,744,073,709,551,615
bool 1 false or true
enum - -
float 4 3.4E+/-38(7개의 자릿수)
double 8 1.7E+/-308(15개의 자릿수)

https://learn.microsoft.com/ko-kr/cpp/cpp/data-type-ranges?view=msvc-170

 

데이터 형식 범위

자세한 정보: 데이터 형식 범위

learn.microsoft.com

 

 

 

☑️주석

✔️용도

협업, 유지 보수 등

 

✔️사용법

// 이 곳은 컴파일 때 제외 됨

/*
    여기도
    마찬가지
*/

 

 

 

☑️Script

📝일반적인 프로세스

#include <iostream>
// STL, cout 등
using namespace std;

// 1. 타입과 필드명 선언
int hp;

int main()
{
    // 2. 쓰기
    hp = 50;

    // 3. 읽기
    cout << hp;
    // std::cout  데이터를 콘솔 화면에 출력할 때 사용
}

 

📝선언과 동시에 할당

int maxHp = 100;